10 · 15 모드 연비


10 · 15 모드 연비
라는 것은, 1L의 연료로 몇㎞ 주행할 수 있는가, 자동차의 사용상황을 배려하여 결정하는 연비계측 방법이다.







개요


예전엔, 연비는 일정한 속도(일본에서는 보통자동차의 제한속도의 상한인 60㎞/h)로 테스트 주행을 한 결과(정속연비)를 연비로 표시했었다. 하지만 가속횟수가 많아지는 시가지의 주행에서는 연료의 소모량이 많아지고, 또한 60㎞/h의 정속연비를 의식한 나머지, 극단적인 기어비와 출력 특성의 엔진을 조합한 자동차가 등장하는 등, 표기상의 연비와 실제 연비가 심하게 차이가 나는 상황이 생겨버렸다. 여기서 새롭게 채용된 게, 시가지를 상정해 10개 항목의 주행 패턴을 상정한 10모드 연비, 그리고 교외를 상정한 15개 항목의 주행 패턴을 추가한 10 · 15 모드 연비이다.

그리고 이 테스트는 실제주행이 아닌 샤시 다이나모상에서 실시하지만, 이 때 구동륜에 거는 부하는 차량 중량별로 구분되어 있다. 때문에, 같은 엔진이나 구동계통을 가지는 동일차종이라고 해도, 그레이드에 따라 약간의 중량차이로 인해 부하의 구분이 달라져서 연비의 차이가 생기기도 한다. 예를 들면, 2세대 피트에서는 같은 1.3L FF차지만, 1,010㎏의 차체가 24.0㎞/L인 것에 비해, 1,030㎏의 차체는 21.5㎞/L가 된다. 또한 전자에 사이드 에어백 등의 옵션을 장착하면, 연비표기는 후자와 같은 21.5㎞/L 취급이 된다. 그리고 정속연비보다는 실제연비와의 차이가 작지만, 여전히 실제 연비와는 차이가 생긴다. 또한, 아이들링 상태의 연비소모도 측정대상에 들어가기 때문에, 정차중에 자동적으로 아이들링 스톱을 시키는 일부 차종에 대해서는 극단적으로 좋은 수치가 나오기도 한다. 


※ 보통자동차 : 차량총중량 5,000㎏미만, 최대적재량 3,000㎏미만, 승차정원 10명 이하의 4륜차를 말한다.






국토교통성 인가시의 측정조건


• 3,000㎞ 길들이기를 마친 차량

• 완전예열상태 : 60㎞/h 15분 예열운전 후 모드 측정

• 주행저항설정 : 차량(공차)상태 + 110㎏(2명 승차분)

• 탑재전기기구 OFF상태

• 에어콘 OFF상태

2011년 4월부터 신 시험 모드로써 JC08모드로 변환되는 것이, 2006년 11월 1일부로 국토교통성으로부터 공지되어 있다.

10모드의 주행패턴은 도심부(靖国通り 야스쿠니도오리), 15모드는 교외(甲州街道 코오슈우카이도)에서의 주행패턴을 모델로 했다고 한다.






측정방법

• 10모드 연비측정

   1. 아이들링 상태(20초)

   2. 20㎞/h까지 가속(7초)

   3. 20㎞/h 정속주행(15초)

   4. 20㎞/h에서 감속하여 정지(7초)

   5. 아이들링 상태(16초)

   6. 40㎞/h까지 가속(14초)

   7. 40㎞/h 정속주행(15초)

   8. 40㎞/h에서 20㎞/h까지 감속(10초)

   9. 20㎞/h에서 40㎞/h까지 가속(12초)

  10. 40㎞/h에서 감속하여 정지(17초)


• 15모드 연비측정

   1. 아이들링 상태(65초)

   2. 50㎞/h까지 가속(18초)

   3. 50㎞/h 정속주행(12초)

   4. 40㎞/h로 감속하여 주행(4초)

   5. 엑셀 오프 상태(4초)

   6. 40㎞/h에서 60㎞/h까지 가속(16초)

   7. 60㎞/h 정속주행(10초)

   8. 60㎞/h에서 70㎞/h까지 가속(11초)

   9. 70㎞/h 정속주행(10초)

  10. 70㎞/h에서 50㎞/h까지 감속(10초)

  11. 50㎞/h 정속주행(4초)

  12. 50㎞/h에서 70㎞/h까지 가속(22초)

  13. 70㎞/h 정속주행(5초)

  14. 70㎞/h에서 감속하여 정지(30초)

  15. 아이들링 상태(10초)

• 상기 10모드에서의 측정 3회, 15모드에서의 측정 1회의 결과에서 산출된다.

• 이 사이, 차량에서 배출되는 가스 중에 HC, CO, CO2의 배출량(g/㎞)의 측정하여, 카본 밸런스 법에 의해 연비를 계산한다.




출처 :
http://ja.wikipedia.org/wiki/10%E3%83%BB15%E3%83%A2%E3%83%BC%E3%83%89%E7%87%83%E8%B2%BB



 

ps. TOYOTA MR2  2.0  GT-S  T바 루프  5MT  E-SW20의 연비 (1991.12-1993.10)

      10 · 15모드 연비 : 10.0㎞/L 
      공인 연비가 10키로 밖에 안되다니...
      현재 8키로 가까이 나오는것도 감지덕지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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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aitamab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