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읽기만 하면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읽으면 눈 튀어 나오는 드리프트 Q&A




Q. FF로도 드리프트 할 수 있나요?
A. 안되지는 않아. 하지만 FR보다는 재미없지. 그립을 잡은 상태로부터, 호쾌하게 파워 슬라이드로 코너를 탈출하는 즐거움은, FF로는 맛볼 수 없으니까. FF로 드리프트 하는 사람들에게 실례일 지도 모르지만, 내가 생각하는 드리프트는, 역시 후륜구동이 아니면 안돼.
실은 FF 레이아웃인 차는, 빨리 달리려고 하면 엄청나게 어려워. 드리프트 하는 경우도, FR과 달리 파워 슬라이드로 드리프트 앵글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대충 때울 수가 없어. 사이드나 브레이킹, 관성의 힘을 계기로 드리프트 상태로 몰고 갈 수는 있지만, 중간에 수정 하는게 엄청나게 어려워.



Q. 아버지의 세단(오토)으로 드리프트 할 수 있을까요?
A. 물론 가능해. 세단으로 드리프트 하는 녀석들 엄청나게 많고, 오토라도 상관없어. 하지만, FR이 아니면 힘들어. 그리고 LSD가 없으면, 별로 연습이 안되니까 하지 않는게 좋을지도 몰라. 차 부시면 아빠 한테 혼나자나.



Q. 25살 넘어서 시작해도 늦지 않나요?
A. 완전히 아무런 문제도 없어.
이게 의외로 많단 말야, 25세 넘어서 시작하는 사람이. 하지만 나이가 많은 만큼 조급해 지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해. 운전에 관해서는 베테랑이고, 스피드 감도 몸에 배어있어. 그렇기 때문에 18, 19살의 어린 녀석들에게 지고 싶지 않으니까, 오버하다가 차를 부시는 케이스가 정말 많아. 나이 많은 분들은 조급해 지지 말고 여유를 가지라고.



Q. 완전 초심자입니다만, 역시 86으로 시작해야만 하나요?
A. 탈 수 있다면 한번 타 보는게 좋은 차이긴 해. 하지만 파워가 없어서 휠스핀 시키기 힘들고, 드리프트로 몰고 가는게 꽤 어려워. 지금은 S13 실비아나 180SX 중고도 싸게 돌아다니니까 그 쪽을 추천하겠어. 드리프트도 훨씬 쉽고. 86이 초심자의 연습에 최적인지 어떤지는, 솔직히 의문이야. 차 자체가 오래되서, 덜그럭 거리는 것도 많아. 그런 메카니컬한 부분에서 정 떨어지게 될 지도 몰라. 하지만, 구조가 단순해서 정비 공부를 한다면 최고지.



Q. 사람을 만땅 채우고도 드리프트 가능한가요?
A. 전혀 문제없음! 무거운가 가벼운가의 차이일 뿐이고, 그만큼 미묘한 컨트롤로 각 조작을 조절하면 되.



Q. 타이어가 미끄러진다는 건 어떤 느낌이죠?
A. 단순히 시내운전만 한다면, 타이어의 존재를 의식하는 일은 별로 없지 않을까? 예를 들면, 핸들을 꺽으면 돌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서고, 정도의 감각 밖에 없을 태니, 그게 미끄러진다는 건 상상도 할 수 없을 거야. 간단히 얘기하면,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상태는, 언더스티어나 오버스티어가 나고, 세상에서 얘기하는 ‘보통’이 아닌 상태를 말해. 2×4=8이 2×4=9가 되어버린 것과 비슷해. 상당히 당황하게 돼.






     
                                                                                        ドリフト必勝テクニック - 織戸学      p.24~25
                                                                                        드리프트 필승 테크닉 - 오리도 마나부

 


Posted by saitamaboy